Life with Bikes, Go Green!

대회안내 Guidance to the race

HOME > 스페셜 대회 > 대회안내

Tour de Korea 2012

행사명

Tour de Korea 2012 - 스페셜 대회

기간

2012. 4. 22(일) ~ 4. 29(일), 8일간

장소

  • 전국일원

주최

  • 주 최 : 국민체육진흥공단
  • 주 관 : Tour de Korea조직위원회, 대한사이클연맹
  • 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행정안전부, 국토해양부, 환경부, 녹색성장위원회
  • 지자체후원 : 인천시, 부여군, 광주시, 여수시, 거창군, 구미시, 영주시, 충주시, 여주군
  • 협 찬 : 분야별 스폰서십 제공기업

참가자격

  • 국내외 도로사이클 동호인(남 · 여)
    단, 만 18세미만 참가자는 부모 동의서 제출
  • 참가선수의 안전사고 예방과 원활한 경기진행을 위해 TDK2011 8·9 Star(완주자) 및 TDK조직위에서 주관(후원)한 프리테스트(1차, 2차) 통과자로 사이클 팀 구성이 가능한 전국 동호인 팀
  • (예 : 클럽팀, 클럽연합, 지역연합, 대학팀, 회사대표 등 연합조직으로 구성가능)
  • 구간별 경주 참가인원 팀별 6명이상 최대 8명까지
  • 자전거를 좋아하는 순수 동호인을 대상으로 하며, 프로선수(경륜) 및 대한사이클연맹, 대한철인3종경기연맹 등록 엘리트선수는 현역 은퇴 후 만3년이 지나야 참가가능(외국인 선수도 동일 적용)
  • (외국인 선수도 동일 적용)

종목

  • 로드사이클

시상내역

총 상금 5천만원 상당

상금내역
순위 개인상금 팀 상금 Total
개인/구간(1~8) 개인/종합 개인/Sprint 개인/K.O.M 개인/B.Y.R(U26) 팀/종합 Total
by Time by points by points by Time by Time
Overall Overall Overall Overall Overall
1 300,000 2,000,000 1,000,000 1,000,000 500,000 6,000,000
2 200,000 1,500,000 700,000 700,000 350,000 4,000,000
3 100,000 1,000,000 500,000 500,000 250,000 3,000,000
4 700,000 400,000 400,000 2,000,000
5 600,000 300,000 300,000 1,000,000
6 500,000 800,000
7 500,000 700,000
8 500,000 600,000
9 500,000 500,000
10 500,000 400,000
11-20 400,000
21-30 300,000
31-50 200,000
TOTAL 600,000
GRANDE
TOTAL
4,800,000 19,300,000 2,900,000 2,900,000 1,100,000 19,000,000 50,000,000

지원내용

  • 숙식 지원 : 팀별 6명 무상지원
  • - 숙박 : 8박(4.21~4.28)
  • - 식사 : 24식(4.21 석식~4.29 중식)
  • 통신장비(팀별 1대) 지원
  • 경기 프로그램 / 기술안내서(팀별 6부) 지급

참가신청 및 방법

  • 접수기간 : 2012년 3월 29일(목) 10:00 ~ 4월 4일(수) 17:00 까지
  • 접수방법 : 이메일, 팩스, 우편, 방문(각팀 취합 대표접수)
  • ※ 이메일접수 권장 / 우편접수의 경우 도착일 기준
  • 접수처
  • - 우편/방문 : 경기도 하남시 망월동 229번지 2층 런기획(465-150)
  • - 이메일 : tdk2012s@naver.com / 팩스 : 031)792-2280
  • - 문의 : 참가접수 관련 031)791-2340 / 경주운영 관련 : 02)410-1433
  • 접수 서류
  • - 참가신청서(팀이력, 개인이력, 구간별 참가선수 명단)
  • - 일반건강검진서
  • · 선수개인이 전국 의료기관(보건소 포함) 최근 3개월이내 발급받은 일반건강검진서(채용신체검진서 기준) 제출
  • - 주민등록증(선수) 또는 운전면허증 사본(선수 및 지원차량 운전자)
  • - 통장 사본(개인, 팀 상금지급)
  • - 첨부파일 : 개인(3×4), 팀, 저지 사진(홈페이지 게재용)
  • 참가비 : 무료

참가팀

  • 참가팀 : 20팀(번외팀 제외)
  • 선발기준
  • - TDK조직위원회 스페셜대회 참여팀 선정 평가기준에 의한 17개 우수팀
  • 참여팀 선정 평가기준
  • 참여팀 선정 평가기준
    구분 비중 10 8 6 4 2
    1. TDK2011 우수선수 수(개인종합 20위,
        K.O.M 6위 이내 / 중복 시 1인으로 간주)
    30% 6명 이상 4명 3명 2명 1명
    2. TDK2011 8·9 Star(완주자) 40% 8명 이상 6명 이상 4명 이상 2명 이상 1명 이하
    3. 출전자격 선수 수(실제 출전인원 수) 15% 12명 이상 10명 이상 8명 이상 7명 이상 6명 이상
    4. 규정준수 및 모범 정도(TDK조직위 평가) 15% 최상 중상 중하
  • - 특별선정 3팀(해외팀, 대회공식스폰서 소속팀, 경주성적이 우수하고 모범적인 팀 등)

팀 인원 및 구성 방법

  • 팀 구성 인원은 최대 20명이며, 구간별 참가인원은 6~8명까지 가능하다.
  • (단, 낙차사고 및 부상선수 발생 시 조직위가 승인한 구간은 팀당 4명까지 가능)
  • 각 팀은 팀 감독(대표)으로서 1인을 지명해야 한다.
  • 접수 시 구간별 출전선수 명단을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 참가신청 팀 미달로 인하여 출전선수가 100명 이하일 때에는 참가팀에게 최대 10명까지 선수를 증원하도록 허가 하거나, 프리테스트를 통과한 선수를 대상으로 참가팀이나 번외팀으로 구성하여 참가시킬 수 있다.
  • 조직위에서 초청한 번외팀(프리테스트를 미통과 팀)은 모든 시상에서 제외한다.

경기운영 방식 및 규칙

출력하기

1. 일반사항
- 모든 참가자는 경기규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 참가선수는 출발 전 장비(자전거, 유니폼, 번호판 등)를 규정에 맞게 갖추고 지정된 위치에서 반드시 검차 및 출발서명을
  확인받아야 한다.
- 출발 시작 10분전에 전일 우승선수를 소개하며, 안내에 따라 출발선상으로 이동해야 한다.
- 출발신호는 심판 및 주최측에서 초빙한 인사들에 의하여 총성으로 하며, 주최측의 요구가 있을 경우 일정 구간의
  퍼레이드에 참여해야 한다.
- 안전하고 원활한 경주운영을 위하여 각 팀에게 수신용 무전기를 지급하며, 경기 정보에 대하여 한국어와 영어로 서비스
  된다.(송신 불허)
- 경기정보는 444.125 ㎒hz에서 방송된다.
- 기술지원을 위하여 2대의 중립차량이 지원된다.
- 부정선수(미신청 교체선수 포함)의 참가는 절대 불허 하며, 부정선수 적발 시 개인 및 해당 팀의 기록을 무효로 하고, 향후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주최하는 모든 대회의 참가자격을 제한 할 수 있다.
- 참가신청 시 일별 출전선수명단을 제출하여야 하며 확인된 출전선수는 교체될 수 없다
  (경주 중 사고 및 부상 등의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한 선수교체는 심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교체선수 명단을 경주전일
  감독자 회의 시 제출하여야 한다) - 심판장은 대회참가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해당선수의 참가를 불허 할 수 있다.
- 조직위에서 지정한 감독자 회의에 반드시 각 팀 대표자(최소 1인)가 참석하여야 한다. 불참 시 감독자 회의 때 결정된
  사안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감독자회의 시간 및 장소 : 추후 통지)
2. 경주의 안전
- 참가선수는 특별히 허용되는 지점을 제외하고, 왼쪽 중앙선을 넘어가는 선수에 대하여 패널티를 부여하며,
  특히 내리막길에서 중앙선을 침범하는 것은 극히 위험 하므로 이를 엄격히 적용 한다.
- 경기 중 메인그룹에서 일정거리(3km)이상 뒤떨어져(주행능력 저하, 기재 고장 등) 심판 또는 운영요원으로 부터 경기중지
  통고를 받은 선수는 즉시 자전거를 트럭에 싣고 회수차량에 탑승하여야 한다.
- 경찰차, 소방차, 구급차량 등 긴급 차량의 통행은 경기에 우선한다. 긴급 차량이 주행할 경우 참가선수는 우측으로
  서행하여 긴급차량의 진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필요에 따라 오토바이 심판이 이를 유도할 수 있다.
3. 경주운영 방법
- 경주진행은 출전 선수가 일제히 출발하여 결승선에 도착한 기록에 의해 순위를 정한다.
- 결승선 통과 시 반드시 핸들을 잡고 통과 하여야 한다.
- 우천시 투명우의 착용을 허가하되 결승선 10Km전 탈의 하여야 한다.
- 경기 중 선수는 기재고장이 발생하였을 경우 각 팀카 및 중립차량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중립차 2대 운영)
- 경주 중 철길건널목 차단기가 내려져 있을 시, 건널목 통과를 금지하며 위반 시 실격 처리한다.
- 차단기가 내려져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은 규칙을 적용한다.
  * 메인 그룹으로부터 벗어나 앞서 달리는 선수(들)가 건널목에 도달할때 차단기가 내려져 멈추게 되는 동안
  * 메인 그룹선수들이 합류하지 않고 차단기가 열린 경우 단순한 우연으로 간주한다.
  * 메인 그룹으로부터 30초 이상 앞서 달리는 선수(들)가 건널목에 도달하여 차단기가 내려져 멈추게 되는 동안
    후속선수들로 부터 합류되는 경우 그 자리에서 똑같은 간격을 두고 재출발한다.

  * 기타 언급되지 않은 상황은 심판의 판단에 따른다.
- 선수는 전체 구간 경기코스를 완전히 숙지해야 하며, 코스이탈로 야기된 어떤 불이익에 대하여도 항의할 수 없다.
  (고의적으로 코스를 이탈하였을 경우 기록을 무효화 함)
- 경주 중 다른 선수의 주행에 지장을 주었다고 인정된 경우 그 정도에 따라 주의, 경고, 실격 처리한다.
  * 주의 : 경미한 신체접촉 및 대각선 주행 등
  * 경고 : 타선수의 주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한 경우, 주의 누적, 기타 경주규칙 미 준수(패널티타임 부여)
  * 실격 : 타선수를 낙차시키는 등 안전한 경주운영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한 경우, 심판 및 진행요원의 지시에 따르지 않는
    경우, 경고를 받은 선수가 재차 경고 이상의 위반을 한 경우
    (해당일 경기기록 무효 및 잔여경기 출전금지)

- 주행거리가 150km를 초과하지 않는 경기 또는 구간에서는 오직 팀차량으로부터 보급품을 받을 수 있다.
  보급품은 경사도가 높은 오르막길, 내리막길, 경주시작 후 30Km 이내와 결승선 20km 이내에서 공급될 수 없으며,
  대열 후미에서 신호를 보낸 선수에 한하여 차량에서 공급받을 수 있다.
- 경기마감 시간은 구간의 성격에 따라 다음과 같이 지정된다.
  * 제 1, 6, 8 구간(평지구간) : 선두 통과 시간의 8%
  * 제 2, 3, 4, 5, 7 구간(산악구간) : 선두 통과 시간의 12%
4. 등위 분류
- 구간 개인순위는 결승선에 도착한 기록으로 결정하고, 보너스타임을 빼고 패널티타임을 추가하여 개인종합 순위를
  결정한다. 개인종합 선두선수에게는 옐로우저지를 수여하며, 익일 경기 중 착용하여야 한다.
- 만 26세 미만(1987년생 이하)의 젊은 선수중 개인종합 순위가 가장 우수한 선수에게 B.Y.R(Best Young Rider)를 상징하는
  화이트저지를 수여하며, 익일 경기 중 착용하여야 한다.
- 모든 구간에 보너스 타임을 부여한다. 타임보너스는 각 구간의 1~3위 선수에게 10초, 6초, 4초의 보너스 타임을 부여한다.
- 구간 단체순위는 각 팀의 해당구간 최상위 3명의 개인 기록을 합산하여 산출하며, 동타임의 경우 각 팀의 최상위 3명의
  순위를 합산하여 적은 수로 정하고, 그래도 같은 경우 해당구간 팀 최상위 선수의 순위로 가린다.
- 구간별 결승선을 통과한 선수의 수가 3명 미만 일 경우 그 팀은 구간단체순위에서 제외된다.
- 단체 종합순위는 각 구간 각 팀의 최상위기록 3명의 선수기록을 합산하여 산출되며, 동타임의 경우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팀순위를 결정한다.
  1. 구간별 팀 순위에서 1위 횟수
  2. 구간별 팀 순위에서 2위 횟수
  3. 해당 팀 중 개인종합순위가 가장 높은 선수의 팀
- 결승선 3km이내에서 낙차 및 기재 파손으로 결승선을 통과할 수 없는 경우 사고순간 함께 경주하던 그룹 선수(들)의
  기록으로 인정하며, 등위는 최하위 순위로 처리한다.
- 메인그룹으로부터 일정시간 뒤쳐져 경기마감시간을 넘긴 선수는 심판의 판단으로 실격 처리되며, 개인종합순위에서
  제외 된다.
- SPRINT 등위를 위해 총 5회의 SPRINT 지점을 두어 실시한다. 선두 선수에게는 스카이블루저지를 수여하며, 익일 경기 중
  착용하여야 한다.
  1위 : 5점
  2위 : 3점
  3위 : 2점
  4위 : 1점
- SPRINT의 종합 등위는 각 구간별 SPRINT 등위시 획득한 점수의 총 합산으로 결정하며, 동점인 선수가 2명 이상인 경우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해 우승 선수를 가린다.
  1. SPRINT 구간에서 1위를 한 횟수
  2. SPRINT 구간에서 2위를 한 횟수
  3. 개인종합기록 순위
- 산악등반 등위를 위해 총 6회의 K.O.M 지점을 두어 실시한다. 선두 선수에게는 레드폴카닷 저지를 수여하며, 익일 경기 중
  착용하여야 한다.

참여팀 선정 평가기준
등급
등위
2 Categoria 3 Categoria 4 Categoria
7구간 56.9Km(548m) 4구간 33.1Km(480m)
7구간 78.6Km(540m)
2구간 53.8Km(225m)
3구간 30.3Km(280m)
5구간 61.4Km(270m)
1위 8 6 4
2위 6 4 3
3위 4 3 2
4위 3 2 1


- K.O.M의 종합 등위는 각 구간별 K.O.M 등위 시 획득한 점수의 총 합산으로 결정하며, 동점인 선수가 2명 이상인 경우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해 우승 선수를 가린다.
  1. K.O.M 구간 중 가장 높은 산악등반 지점에서 1위를 한 횟수
  2. K.O.M 구간 중 그 다음으로 높은 지점에서 1위를 한 횟수
  3. 개인종합기록 순위
5. 자전거 및 선수의 복장
- 자전거는 전장이 185cm, 폭이 50cm를 초과할 수 없으며, 전기나 다른 보조원이 없이 원운동을 하는 각력에 의해서만
  추진되어야 한다.
- 바퀴는 70cm의 동일한 직경을 가진 2개의 바퀴로 구성되어야 한다.
- 핸들은 어떤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조종할 수 있어야 한다.(독주용 핸들, U바 및 미니바 사용 일체 불허)
- 공식안전 표준에 승인된 헬멧을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 타선수의 안전을 위협하는 외형이거나, 사고를 겪은 헬멧을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에어로 헬멧 사용불가)
- 모든 참가자는 배번호(2개) 및 동일한 차체번호(1개)를 지정 받은 위치에 반드시 부착하여야 한다.
- 각 팀별 동일한 종류의 복장을 대회 전 구간에 착용하여야 하며, 광고를 위한 스폰서의 상호를 표시 할 수 있다.
  (사고에 의한 훼손으로 동일한 복장이 불가피할 시 경주종료 후 서면으로 복장변경을 신청하여야 함)
- 기타 사항은 심판장이 판단하여 본 대회참가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용을 불허할 수 있다.
6. 팀카 운영
- 팀당 단 1대의 차량만이 경주 대열 내에 허용되며, 팀카 번호를 부착한 차량만이 팀카로 인정된다. 그 외의 차량은
  경주대열에 합류할 수 없다.
- 각 팀카는 주최측에서 제공하는 각종 스티커 등을 규정에 따라 의무적으로 부착해야 한다.
- 각 팀카는 출발시간 30분전에 출발지역에 집결해야 한다.
- 1구간 스타트 지점의 출발위치는 팀 대표의 추첨으로 위치를 정하고, 2구간 부터는 개인종합등위로 출발위치를 정한다.
  (추첨 불참 시 최후미 위치로 부여)
- 팀카는 바퀴 또는 사이클 교환에 필요한 장비를 운반할 수 있다. 차량 탑승자는 차량 밖으로 손을 내어 밀거나, 몸을
  기울여서는 아니 된다.
- 경주 중 팀카 변경 시 필히 조직위 및 심판에게 통보해야 한다.
- 최종 10km이내에는 어떤 차량도 선수를 추월할 수 없으며 사고발생시 그 책임은 원칙적으로 차량 운전자에게 있다.

공식 행사

  • 모든 참가자는 주최측에서 계획한 공식행사에 단정한 복장을 갖추고 반드시 참가해야 한다.

시상 및 상금 지급

  • 다음 선수들은 반드시 유니폼을 착용하고 시상식에 참가하여야 한다.
  • - 구간시상식
       구간별 개인 1~3위, 개인종합, SPRINT, K.O.M, B.Y.R 각 1위
  • - 종합시상식
       8구간 개인, 개인, 단체, SPRINT, K.O.M, B.Y.R 종합 각 1~3위에 입상한 선수, 특별시상 대상자 6명
  • 주최측의 선정에 따라 최우수감독상, 최우수여성선수상, 인기선수상, 단체장려상, 모범심판상, 모범스텝상 등의 특별상을 수여할 수 있다.
  • 상금(금품)은 전 경주 종료 후 참가 신청시 제출한 은행계좌로 지급 된다.
  • 상금지급과 관련하여 논쟁이 있을 경우 최종적인 판정이 있기까지 상금 지급은 보류된다.
  • 전체구간 완주 선수가 없을 경우 개인종합시상을 취소 할 수 있다.

이의 신청

  • 본 대회에 참가하여 경기 중 현격한 불이익을 받았거나, 경기결과에 이의가 있을 때에는 경기종료 후 성적표가 게시된 이후 30분 이내에 해당 팀대표만이 서면으로 주최 측에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
  • 이의신청 시에는 별도의 이의신청서를 작성 하여야 하며, 이때는 신청자가 객관적인 증거 등을 함께 제시하여야 한다.

책임 및 권리

  • 대회 기간 중 사고 발생시 모든 책임(민·형사상 포함)은 참가자(선수·팀 관계자) 본인에게 있다.
  • 경주 도중 발생된 기재파손 및 부품교환에 대한 모든 비용은 참가자가 부담한다.
  • 모든 참가자는 대회 참가를 위해 대회전 전국 의료기관(보건소 포함)에서 최근 3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일반건강검진서(채용건강검진서 기준)를 증빙서류로 제출하여 건강 상태가 확인되어야 하며, 조직위가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 부상 또는 사고발생시 조직위는 응급처치 외에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며, 가입한 보험의 보험금 이외에는 청구할 수 없다.(그 외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
  • 참가비는 대회기간 중 환불되지 않는다.

규칙의 해석

  • 본 규정에 언급되지 않은 사항은 UCI(국제사이클연맹) 규정에 의거 KCF (대한사이클연맹)의 경기규칙에 따른다.